안녕하세요. 최율입니다. 이번 포스팅은 감 효능 7가지, 부작용, 보관 방법을 준비했습니다.

감은 언제 먹어도, 어떻게 먹어도 참 맛있는 것 같아요. 단감도 맛있고, 홍시도 맛있고, 곶감도 참 맛있습니다.

많이 먹으면 건강에 좋지 않지만 적당량 꾸준히 먹으면 건강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아무리 맛있고 건강한 과일이라고 해도 과다 섭취는 금물이에요!

맛있고, 건강한 감 드시고 건강하세요! 감 효능 7가지, 부작용, 보관 방법 알아볼게요!

감 효능 7가지 썸네일

관련 글


감 효능 7가지

감 효능 7가지

혈관 건강

감에는 타닌이라는 성분이 들어가 있어요. 이 타닌이라고 하는 성분은 우리 몸의 모세혈관을 튼튼하게 해 주는 역할을 한다고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여러 혈관과 관련되어 있는 질환에 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지혈 작용

감에는 타닌이라는 성분이 들어 있다고 했죠? 모세혈관을 튼튼하게 해주는 만큼 상처가 난 부위의 피를 빨리 응고시키기도 하고, 상처가 빨리 아물 수 있도록 도움을 줄 수가 있다고 합니다.

피로 회복

감은 당으로 구성이 되어있는데요. 우리 체내에 당이 들어오게 되면 필요한 에너지원으로 전환이 됩니다. 그래서 피로를 관리하는데 좋은 과일입니다.

면역력 강화

감에는 여러 종류의 비타민이 아주 풍부하게 함유가 되어 있습니다. 비타민은 면역력을 높여 주는 걸로도 유명한 영양분입니다.

환절기에는 기온 차이가 많이 나서 감기에 걸리기 쉬운데 감을 먹으면 면역력에 도움이 될 수 있기 때문에 환절기에 드시기에 좋습니다.

해독 작용

감에는 비타민은 물론 베타카로틴이라는 성분이 들어있습니다. 이 베타카로틴은 해독작용, 숙취해소 등에 효과가 있다고 유명해요.

또한 니코틴과 관련되어 있는 대사산물 코티닌이라는 성분을 체외 배출해 주는데도 긍정적인 역할을 해 주기 때문에 담배, 술을 하시는 분들이 하루에 하나씩 드시면 좋습니다.

시력보호

감 안에는 눈의 건강과 연관이 되는 루테인이라는 성분이 들어 있습니다. 루테인은 따로 영양제로 먹기도 하는데 감에 루테인이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활성 산소 제거

우리 몸속에는 활성산소가 쌓이게 되는데요. 인체에 유해하기 때문에 제거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감효능은 이 활성산소에 대적을 해서 제거를 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감 종류별 효능

감 종류에 따른 효능 (단감)

단감은 아삭하고, 달콤한 식감이 좋습니다. 과일 중에서도 비타민C가 많이 함유되어 있는데요. 귤, 자몽, 키위보다 더 많은 비타민C가 있습니다.

신맛이 전혀 없어서 신과일을 못 드시는 분들에게 좋습니다. 비타민C가 풍부해서 우리 몸에 침입하는 바이러스에 대한 저항력을 높여 감기 예방에 도움을 주며 숙취해소에도 좋습니다.

또한, 항상화 및 항암에 뛰어난 베타카로틴이 풍부해서 노화 방지 및 폐암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홍시

홍시는 숙취 해소에 좋다고 알려져 있는데요. 그 이유는 떫은맛을 내는 탄닌 성분 때문입니다.

탄닌은 몸에서 알코올 흡수를 지연시켜서 위장 속 열독을 제거해 갈증을 해소하고 소변을 잘 나오게 해 술을 빨리 깨도록 도와줍니다.

다만 변비가 심한 분들은 참고하셔야 하는 사항이 있는데요. 감의 떫은맛을 내는 타닌 성분은 수분을 빨아들이기 때문에 설사로 고생하는 경우에는 도움이 될 수 있지만 변비가 심한 분들은 피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곶감

곶감에는 홍시보다 비타민A가 더욱 많이 함유되어 있고, 비타민C는 홍시보다 6배 이상 함유되어 있다고 합니다. 특히 뇌혈관 확장에 좋은 아스파르트산과 뇌신경 전달에 좋은 글루탐산을 다량 함유하고 있어 뇌 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하지만 곶감은 당도가 높기 때문에 혈당 관리를 해야 하는 분들은 조심하시기 바랍니다.

단감 보관 방법

단감은 온도가 상승할수록 과육이 무르기 쉬워 보관 방법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꼭지를 통해 수분이 증발하기 때문에 신문지에 싸거나 비닐봉지에 밀봉해 저온에서 보관하세요.

감의 부작용

감은 차가운 성질을 가지고 있습니다. 맛있다고 많이 먹게 될 수 있는데 자제를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많이 먹으면 배탈이 나 설사를 할 수 있고, 소화불량을 겪을 수도 있어요.

※ 본 건강 정보는 “참고” 자료입니다. 본인의 증상과 상태에 따라 정확한 판단을 위해서는 의사의 진료가 필요합니다.


추천 사이트

추천 글